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토지 28가지 지목 알아보기 [투자 일지 2일차]

by 리나의 2024. 3.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2026년 부동산 자산 1억 보유 예정, 2029년 10억, 월 500씩 자동수익화를 꿈꾸는 리나라고 합니다 : )

많은분들이 매물 정보를 얻기위해, 밸류맵이나 kb부동산 리브온이나 경 공매 사이트에서 정보를 검색하실텐데요.

토지를 검색하고 찾다보면 어려운 용어들이 등장해서, 혼란스러울때가 많습니다.

조금만 공부하고 다시보면 전혀 헷갈리지 않을 내용이지만, 모르니까 문제가 되는거겠죠?

그래서 오늘은 '지목' 에 대한 설명과, 투자 대상이 되는 지목 6가지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원래 국가에서 정해놓은 지목은 총 28가지인데, 그중에 투자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지목을 토대로 어떻게 투자하면 좋을지 꼼꼼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목은 토지의 주된 사용 목적에 따라 토지를 구분해놓은 명칭인데요.

사용목적을 변경해서 개인이 바꿀수도 있습니다. 예를들면 논으로 사용하던 땅을 건물을 짓기 위해 대지로 바꿀 수 있다는 말입니다. 이렇게 사용목적을 변경하면,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절차가 필요하고 비용이 듭니다.

사고싶은 땅의 지목을 확인하는 방법중 가장 쉬운방법은 '토지이음 (www. eum.go.kr)' 사이트를 이용하는겁니다. 

 

지목은 전, 답, 과수원, 목장용지, 임야, 광천지, 염전, 대, 공장용지, 학교용지, 주차장, 주유소용지, 창고용지, 도로, 철도용지, 도로, 철도용지, 제방, 하천, 구거, 유지,  양어장, 수도용지, 공원, 체육용지, 유원지, 종교용지, 사적지, 묘지, 잡종지

이렇게 28개의 지목으로 분류됩니다.

그중에 전, 답, 과, 임야, 대지, 잡종지 이렇게 6개는 자주 등장하니까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1. 전 : 식물을 주로 재배하는 토지와 식용으로 죽순을 재배하는 밭을 의미합니다.

2. 답 : 물을 상시적으로 이용하여 식물을 재배하는 토지로 '논' 을 의미합니다.
-> 전과 답이 헷갈리다면, 노답....=논답 을 생각해보세요. 저만의 꿀팁입니다.
3. 과수원 : 사과 배 밤 호두 귤나무 등 집단적으로 재배하는 토지와 저장고를 의미합니다.

4. 임야 : 황무지, 자갈, 땅등등 산림 및 원야를 이루고 있는 토지를 일컫는 말입니다.

5. 대지 : 국토 계획 법률에 따른 택지조성공사가 준공된 토지 or 박물관 미술관등문화시설과 접속된 정원 및 부속시설물의 부지등에.해당되며, 건물을 지을 수 있는 평평한 토지를 말합니다.

6. 잡종지 : 흙을 파내는곳이나, 돌을 캐내는곳, 실외에 물건을 쌓아두는곳, 오물처리장등의 부지로 일반적인 다른 지목에 속하지 않은 토지를 잡종지라 부릅니다.

외에 자주 등장하는 '구거' 지목은 배수를 위해 일정한 형태를 갖춘 수로, 둑, 도랑을 의미하고
하천은 자연의 유수가 있거나 있을것으로 예상되는 토지를. 의미합니다. 
보통 도로에 붙어있지 않아 가치가 떨어질 수 있는 맹지에 '구거' 가 있으면, 구거를 도로로 변경도 가능합니다.

사용목적을 변경해서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기 때문에, 맹지라고 그냥 무시하지 마시고 주변에 구거가 있는지
지목을 꼼꼼하게 따져보는게 좋겠습니다.

 

ps. 처음에 먼저 제가 계획한 목표를 구체적으로 기재한 이유는, 실현하기 위해 도전하다보면 언젠가 근처까지 갈 수 있을거라는 믿음 때문입니다. 저랑 같이 목표 크-게 잡고, 차근차근 올라가실분들 언제나 환영합니다  : ) 욕심 부리지 말고, 꾸준하게 열심히 공부하다보면 반드시 잘 될거라 저는 믿거든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내일은 용도지역 관련해서 어려운 용어를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