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꿀팁

욕실, 현관, 발코니확장 인테리어에 대한 팁

by 리나의 2022. 5. 18.
반응형

1. 욕실 인테리어

욕실 리모델링을 위한 실측시 가장먼저 봐야할 것 은 타일이 벽면에 잘 부착이 되어 있는가입니다.

벽면을 손으로 두들겨 봤을때 퉁퉁 소리가 나면 타일이 떨어지기 일보 직전인 상태라는 소리인데, 이때는 기존에 시공되어 있는 타일을 철거한 후에 새로 시공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기존 타일 벽에 덧방시공을 하면 나중에 타일이 벽에서 떨어져 나와서 쏟아질 우려가 있습니다. 또 확인하는 방법이 창문이나 도어랑 타일부분이 단차가 있는지 확인해주면 됩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창문이랑 타일 깊이가 1:1이라면 기존타일 위에 덧방을 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럴경우 벽면을 철거해주셔야 나중에 문제가 생길 소지가 없습니다.

UBR욕실도 벽면을 모두 철거해야하는데 철거하지않고 덧대기를 하게되면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준공 20년정도의 아파트는 욕실은 물론이고 주방이나 현관 발코니의 타일이 뜨는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확인후에 타일을 제거하고 수리 및 인테리어에 들어가는것이 좋습니다. 욕실 공사할때 또 유의할것은 욕조부분에 누수를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욕조쪽에 물이새서 아래집으로나 지하로 흘러들어갈 수 있는데 지은지 오래된 집이라면 방수작업은 필수로 들어가야합니다. 타일철거 후 방수작업을 하면 좋지만 큰문제가 없다면 바로 덧방시공을 하기도합니다. 단 욕조철거시 방수층이 깨질수있으니 욕조쪽이라도 방수를 꼭 새로해야합니다. 만약 인테리어 업체가 공정을 빼먹고 아래집에 물이 새면 업체에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또 하나더 세세하게 확인할것이 있는데 욕실에 콘센트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등쪽에서 전선을 끌어오거나 신설을 해줘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환풍기가 벽에 붙어있으면 천장쪽으로 이동시키는것이 좋습니다.

요즘 욕조를 없애고 파티션을 놓는 추세인데 파티션 폭이 750~800mm, 높이가 1830정도는 되어야 성인남자가 샤워하기에 무리가 없습니다. 즉 파티션 밖으로 물이 덜 튑니다. 그러나 욕실이 좁을때는 폭이 500, 높이가1830인 파티션을 설치하기도 합니다. 사실 욕조자리에는 욕조를 놓는게 맞지만 배관이 위로 올라와 있기때문에 타일시공해도 물이 잘 안내려가는 까닭이 있습니다. 그래서 욕실자리에 파티션을 놓을때는 바닥 구배잡기 후에 타일을 시공해줍니다.

욕실 천장은 보통 smc재질의 평면 돔으로 시공하는데 욕실길이가 2100이라면 평면 돔을 1300x800mm로 재단해서 중앙에 맞추고 이음매 사이에 직결피스를 박은 다음에 천장으로 올려서 마감해줘야 합니다. 그다음 평면돔과 천장가장자리의 연결부위를 실리콘으로 시공해줍니다. 여기서 욕실 분위기를 좌우하는 타일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사람마다 취향을 많이 타는게 타일인데, 가장 많이 시공하는 규격은 300x600이랑 250x400mm입니다. 대체로 타일크기가 클수록 시공하기가 쉽습니다. 욕실벽은 가급적 밝은 색상으로 시공하는게 좋은데 시공할때 집주인의 취향에 따라 가로 세로방향을 선택해서 붙일 수 있습니다. 문양을 만들어내는 패턴시공을 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욕실 바닥은 어두운 색상의 타일이 무난한데 300x300크기에 미끄럽지 않은 포세린타일로 많이 시공합니다.

2. 현관 인테리어

현관은 집안으로 들어갈때 가장 먼저보이는곳인데 그 집의 첫인상을 좌우하기에 인테리어 디자인할때 신경을 많이 써야합니다. 현관 인테리어에서 최근 큰 비중이 차지하는것은 중문인데 외부 소음을 막아주고 겨울에는 바람이 바로 집안으로 들어오는것을 차단해주고 현관에 들어섰을 때 욕실이나 주방 등 집 내부가 바로보이는것도 차단해줘서 프라이버시를 중요시하는 요즘같은 시대에 많이들 찾고 있습니다. 중문가격은 브랜드는 130만원이상이고 사제품은 몇십만원인데 집 구조에 맞는것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예를들면 입구가 좁을때는 슬라이딩 도어보다는 여닫이 도어가 좋습니다. 중문 설치시 가벽을 만들기도 하는데 ㄱ자 파티션을 만들어서 한쪽에 책장같은것을 만들어 공간 활용도를 높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또 중요한 하나는 신발장인데 집주인이 특별히 맘에 두고있는 컬러가 없으면 화이트색상의 무난한 디자인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현관바닥은 원래 폴리싱타일을 많이 시공했는데 최근에는 눈에 확 띄는 포인트 타일이나 다양한 패턴시공을 많이 합니다. 그리고 현관조명은 키가 큰 신발장 문에 걸리는 일이 없도록 슬림한 엣지등이 좋습니다.

 

3. 발코니 확장 및 인테리어

연령이 오래된 아파트들은 대부분 서비스 면적이 많은데 발코니가 넓은편입니다. 그에 비해 거실이 좁은데 거실쪽 발코니를 터서 넓게 쓰고자 하는경우에는 발코니 확장공사를 합니다. 2005년 이전에 발코니확장공사가 합법화되기 전에 사람들이 불법으로 발코니를 텄는데 당연히 관리실에 허락을 구해 난방배관을 연결하는 과정이 생략 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겨울이면 난방배관이 들어가지 않는 바닥에 냉기가 흐르고 그 부근의 벽에 결로가 생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런일들이 입소문을 타서 발코니 확장공사를 하면 춥다는 잘못된 인식이 지금까지 남아있는것인데, 발코니를 트게되면 보일러 연장 및 미장작업, 단열공사, 천장 연결작업등이 포함되기 때문에 춥거나하진 않을것이다.

발코니 확장 공사시 유의할점이 몇가지 있는데 발코니확장 공사는 바닥을 깨는 작업이 포함되어 있어 소음이 심합니다.

그래서 입주민 동의서를 받아야 하는데 민원이 많이 들어오는 점을 감안해서 소음의 강약 유무에 따라 동의서를 받아오라고 합니다.두번째는 공사전에 입주민 동의서와 매매계약서 사본, 발코니 평면도를 준비해서 허가를 받는데 개인이 직접 하기 힘들다면 허가대행 업체를 이용해야 합니다. 세번째는 발코니 확장 공사는 내부 철거작업과 병행해야 합니다.네번째는 창호 단열 바닥 난방배관 시공이 같이 진행되어야 합니다.다섯번째는 발코니 확장시 창호는 자금 여유가 없을때는 외창은 그대로 쓰고 내창만 교체합니다. 되도록이면 전체를 교체하는게 좋은데 전체 교체시 내창과 외창사이에 공틀을 넣어서 단열성능을 높이고 창호앞에는 화분을 놓거나 블라인드를 설치 할 수 있습니다.여섯번째는 창호밑이나 옆쪽 틈 단열공사도 중요합니다. 단열공사를 하지 않으면 결로가 생길 수 있기에 무조건 하는게 좋습니다.최근에는 확장공사를 안하고 거실 창호철거 후 폴딩도어를 시공하는경우도 있지만 공간 활용도를 높이려면 확장하는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