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꿀팁

오래된 주택 매매시, 집을 보는방법 인테리어 하자부분 협상방법

by 리나의 2022. 5. 8.
반응형

오늘은 오래된 주택을 매매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을 몇가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오래된 주택 매매 시 집을 보는 방법과 협상 테이블에 올려놓을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공유하려고 하니, 집중해서 읽어보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오래된 아파트 매수할 때는!

최근 몇 년간 전세가가 많이 오르다 보니 집을 제대로 보지도 않고 사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그리고 집에 문제가 있어서 나중에서야 매도자와 매수자 간 다툼을 낳기도 하는데요.

매수자 입장에서는 예상했던 인테리어 공사비 외에 몇천만 원이 더 추가가 되니 화가 날만도 했습니다.

분양한 지 20년 넘은 아파트는 매수할 때 생각을 많이 해주셔야 하는데 아파트 가격은 분양가 대비하여 이미 많이 오른 상태이고 관리비가 만만치 않습니다.

수도권의 경우에는 최대 500세대 이상 아파트라면 오래됐든 관리비가 상당하든 투자 물건으로 나쁘지 않지만 인테리어 비용이 많이 들어가게 되는데 욕실 배관, 싱크대 등 설비 부분에 문제가 있으면 말할 것도 없답니다.

그리고 아파트는 대형이나 중소형이나 모두 매매가가 높다보니 오피스텔이나 도시형 생활주택 빌라를 떠올리게 되는데, 장기적인 투자의 하나로 월세 소득을 얻고자 한다면 빌라를 생각해보는것도 나쁘지않습니다.

전월세 전환율이 높은 인천의 경우 잘 골라서 예쁘게 꾸민다면 좋은 수익처가 될것입니다.

오래된 빌라를 살 때는 매수시 임장을 잘해야 하는데 주택 내부 상태나 인테리어도 꼼꼼하게 살펴봐야합니다.

주빌라는 상태에 따라 가격 협상의 여지가 많아서 주변시세와의 가격차이를 정확하게 알아보고 급매물인지 아닌지 체크한 후 매수에 들어가셔야 합니다. 빌라같은경우에는 매도자는 빨리 팔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하고,

매수자 입장에서는 조금이라도 싸게 살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양측모두 인테리어나 리모델링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유의할 점 01

난방배관 노후 정도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난방배관은 아파트보다 빌라에서 문제가 되는데요 아무래도 중소 규모의 건축업자들이 건물을 짓다 보니 외벽이나 배관 부분이 허술한 경우가 있습니다. 난방배관을 언제 교체했는지 매도자에게 미리 직접 물어보거나 천천히 걸어 다니면서 바닥상태를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의할 점 02

욕실이 UBR 욕실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UBR욕실은 unit bath room의 약자로, 일체형 욕실이라는 뜻입니다. 보통 욕실은 바닥, 벽은 타일, 천장을 플라스틱류의 천장판이 들어가는데 UBR욕실은 바닥 벽 천장 모두가 플라스틱으로 공장에서 제작된 일체형 욕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욕실은 일반 욕실 공사 진행하는 것보다 100만 원 이상 더 들어갑니다.

유무를 확인하려면 욕실 벽을 두드려보시면 되는데 타일로 시공이 되어있더라도 퉁퉁 울리는 소리가 난다면 UBR욕실입니다. 패널 벽 위에 타일 시공 등 후공정이 들어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유의할 점 03

창호를 언제 교체했는지와 상태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창호 비용은 인테리어 공사 진행 시 비용이 크게 발생하기 때문에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과거 새시로 많이 사용했던 알루미늄 틀의 새시라든가, 테두리에 코킹 작업이 많이 부식이 된 경우는 단열에도 문제가 있거나 곰팡이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유의할 점 04

문이나 문틀 및 몰딩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뭐 그냥 리폼 정도의 개념으로 페인트 도장하고 문손잡이, 경첩만 바꾸는 정도라면은 괜찮겠지만

인테리어 필름 시공이나 전체적으로 교체를 원한다면 비용이 꽤 들어간답니다.

목재 자재의 문일 경우 상태가 괜찮다면 페인트 도장이 가능하겠지만, 욕실은 습기에 강한 ABS 도어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유의할 점 05

보일러 교체유무를 확인해야합니다.

보일러 구입비용만 최소 55~60만원입니다.

 

유의할점 06

외벽 단열상태와 난방배관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오래된 빌라는 대부분 외벽 창호쪽에 실리콘이 손상되어 있는데 그곳으로 물이들어오거나 벽에 균열도 있고 단열공사가 잘 안 돼 있으면 결로가 생기거나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이부분도 매도자에게 직접 물어보는것이 좋습니다.

 

유의할점 07

욕실 누수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욕실의 방수층이 깨져서 아랫집으로 물이 새는 경우가 있습니다.

매수하고자 하는 집의 아랫집에 가서 천장 도배지가 누렇게 변색되어 있다면 점검구를 열어서 확인 해 봐야합니다.

 

유의할점 08

외에 남향의 집인지. 도로가 근처에 있는 집인지. 그 뒤에 있는 집인지 확인해야하는데,

아무래도 도로가에 있다면 빌라는 소음에서 자유롭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매수팁을 하나 더 전수해드리자면, 집의 내부상태 확인 시 가장 중요한것은 바닥상태입니다.

그렇다고 장판을 걷어서 보거나 강마루경우 아래상태를 확인할수 없을텐데 그럴땐 이곳저곳 천천히 걸어다녀 봅시다.

신경을 눈이아니라 발바닥 촉각에 집중하면서 발 닿는 느낌이 평평하지 않고 울퉁불퉁하다면 바닥이 깨져있는 경우도 잇습니다. 20년 이상된 빌라는 대개 바닥 철거 후 난방배관을 다시 깔아야합니다.

20평~30평기준으로 300~500정도 들기때문에 매수시 난방배관을 놓고 가격 협상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또는 계약서에 난방배관 문제가 있을 시 매매가를 조정해달라는 특약사항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보일러 교체와 단열공사 누수 수리비만해도 몇백만원이 들기때문에, 이 비용까지 감안했을때 빌라 매매가가 적당한건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좋은집을 고르기 전에 체크리스트를 몇가지 만들어서 실거주집이나 부동산 투자시에 

활용한다면 큰 도움이 된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