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꿀팁

같은 욕실인데 왜 달라보이는가? 인체비례를 고려한 욕실 기구 시공방법

by 리나의 2022. 7.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인테리어 리나입니다. 오늘은 같은 욕실디자인인데 왜 우리집은 작아보이거나 뭔가 어색해보이는지......에 대한 해답을 도와드리려고 합니다.

자 먼저 그러면 화장실(욕실) 에 들어가는 기구들의 위치, 비례에 대한 설명을 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알아서 업체에서 해주지 않나?" 하실텐데, 업체도 또다른 하청업체를 섭외해서 하는거다보니 그부분까지 정확하게 짚어서 알려주지 않으면 설비공(시공자)분들이 놓치고 지나가는 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 턴키를 맡기시더라도 이정도 이정도 사이즈와 비례를 맞춰달라고 가족구성원의 키나 몸무게등을 상담하실때 얘기해준다면 생각했던 그림 그대로가 구현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정말 화장실은 비교적 좁은공간이다 보니 1mm단위로 욕실 전체 분위기가 달라지기 때문에 디자인도 디자인이지만 치수관련해서 신경을 써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또 요즘 반셀프 인테리어가 많다보니 이정도의 지식을 갖고 계신다면 욕실인테리어도 반셀프로도 가능할 수 있답니다.

인체공학을 적용한 욕실공간의 비례는 정말 정말 정말 중요하기때문에 지금부터 욕실기구 위치와

가로세로 사이즈는 얼마정도가 적당한지등의 전체적인 틀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일반적인 30평대 기준 욕실은 0.8평정도로 적으면 0.5평 큰사이즈는 0.9평정도가 보통입니다. 
보통 아파트 욕실같은경우는 사이즈는 가로 2m~2.5m / 세로 1.4m~1.7m 가 대부분입니다.
but 세로폭이 1.6m이하면 문열고 닫고할때 걸릴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그럼 욕실 구조를 알아볼까요? 욕실 일반적인 구조는 도어 - 변기 - 세면대 - 샤워(욕조) 순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순서가 2m~2.5m안에 들어가야되기 때문에 비례를 잘 맞춰서 들어가지 않으면 크게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인쇼나 유튜버들이 세면대 위치를 수도배관 이설을 통해 아예 바꾸거나 하시죠? 조금 색다른 욕실 구조를 찾으신다면 이방법도 추천을 드리겠지만, 오늘은 가성비를 고려한 깔끔한 욕실 인테리어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일반적인 샤워파티션이 있는 욕실

보통 가로사이즈는 양변기 공간 650mm, 세면대 공간 600~650mm, 나머지 샤워공간으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가로사이즈가 크거나 비례를 1:1:1로 최대한 맞추고싶으신 분들이나 세면대를 넓게 쓰고싶으신 분들은 거기에맞게 조금조금씩 조절해서 사이즈를 체크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기준이되는 최소사이즈가 있으니 이상으로만 설계하시면

사용하실때 불편함을 겪는일은 없을겁니다.  조적젠다이 높이는  보통 타일시공 전 950mm정도 올라오고 그위에 인조대리석을 얹으면 선반대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세면대 높이는 800mm 이상정도가 되어야 세수하거나 양치할때 물튀김이 적습니다.

또 샤워수전은 아기가 있는집은 950정도로 낮춰도 되지만 일반적인 요즘 집들은 이정도 높이로 들어가야 불편함이 없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ACC 설치높이는 조금 더 디테일하게 계산해서 설치해줘야 합니다.

먼저 수건걸이_바닥에서 수건걸이까지 1400mm, 콘센트_바닥에서 콘센트까지는 600mm/양변기 뒤쪽에 위치,
휴지걸이_ 중앙이 뒷벽에서 700mm, 높이 950mm정도 되어야 앉았을때 편하게 휴지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욕실 기구설치할때는 치수를 하나하나 조목조목 따져서 설치하지 않으면 엉망으루 시공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조적젠다이 높이가 맞지 않는데 타일을 덧붙여버리면 시공 후 타일을 다 뜯어내고 처음부터 시공해야하는 상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생활패턴, 신체구조를 고려해서 레이아웃을 잡는것이 욕실기구 설치에 있어서 가장 기본입니다.

 

타일 디자인이랑 전체적인 스타일도 물론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기능성을 고려한 우리집에 가족들이랑 딱 맞는 욕실이 더더더 중요하겠습니다. 다음에 또 인테리어관련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리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