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리뷰

독서리뷰#03 다 팔아버리는 백억짜리 카피대전

by 리나의 2022. 8.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리나입니다. 오늘은 다 팔아버리는 백억짜리 카피대전 책 독서 리뷰를 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지극히 주관적인 내용의 리뷰니까 어느정도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일단 먼저 이책은 광고마케팅 카피라이터 FM을 초보들도 읽기쉽게 정독하고 싶다면 추천드립니다.

중간중간 알기쉬운 예시나 사례등을 통해 마케팅 전문 용어들이 나오는데, 마케팅의 마도 모르는 제가 읽어도

용어들이 머릿속에 정리가 될 정도이니 정말 읽기쉽게 풀어놓은 책 인것 같습니다.

정말 뻔한 내용의 뻔한 스토리가 담긴 책들에 비해, 알짜배기 내용들을 빼곡히 잘 정리해둔 카피의 정석같은 느낌. 그렇다고 일사불란하게 정리되어있는 듯한 느낌보다는 각각 소제목마다 포인트가 있어서 두꺼운 카피 작성요령의 긴 광고를 보고 온느낌이랄까? 마케팅 관련 서적을 처음 접해서인지 아니면정말 이책이 술술 읽혀서인지, 2시간도 앉아있기 힘든 내가 

4시간넘게 앉아서 완독을 해버렸습니다...여기서 지루하지말라고 중간에 만화아닌 캐릭터를 넣어둔것도 한몫 하는듯 합니다.

읽으면서도 와닿았던, 새롭게 알게된 지식들이 많이 있어서 나름 열심히 정리한 내용을 블로그로 옮겨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책을 읽으면서 깨닫게 된 큰 포인트를 정리해보았습니다.

 

  1. 카페 표현법을 다양한 광고를 체크하여 좋은 표현이 있다면 그때그때 메모하고 자신만의 표현법 리스트를 만들어 볼것.

 
2. 사람들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얻어서 생기는 즐거운 미래 '베네핏' 때문에 기꺼이 돈을 지불한다. 때문에 광고를 할 때는
  항상 베네핏을 사용할것.


  3. 모든 고객은 3가지류로 나뉘기 때문에 정확한 타겟팅을 설정해서 상황에 맞는 카피라이터를 하는것이 중요하다.

     A : 상품 구매욕구가 강하고 흥미가 높은고객 _ 상품명과 오퍼를 베네핏보다 강조할것, 유의어를 키워드로 붙이기 '소문의~' '인기~' ' 붐을 일으키는' 등, 긴급성 알리기, 오퍼가치를 고객입장에서 매력적으로 전달할것.

     B : 알고는 있지만 아직 갖고싶지는 않고 고민중인 고객 _ 지금까지와의 다른점 차이점 어필, 칼리굴라효과 사용(00하지마라등), 칵테일파티효과(ㅇㅇㅇㅇ했던 당신에게등), 새로운점 어필, 피아노카피 효과(반전매력등 어차피 해봤자 거기서 거기일텐데,,,,그런데 갑자기? 등......) 

     C : 내용에 흥미는 있지만 상품을 전혀 알지 못하는 고객 _ 판매 대신 해결책을 제시할것, 즉 스토리 강화하는 피아노카피나 ~도 ~할수있다. 어떻게 했길래 ~ 했지? ~가 ~한 방법, 광고라는 느낌이 전혀 들지 않게끔 대중적인, 매력적인 내용으로 고객을 유도한다.


4. 모든 광고 구성은 캐치카피, 리드카피, 보디카피로 나뉜다.

  A : 리드카피_ 광고를 끝까지 읽게 만드는 일, 케치카피 뒤에 오기 때문에 캐치카피내용을 더 강화하거나

       궁금증 유발시키거나 매력적이 오퍼가 필요. EX. 번화가에서 큰소리로 외친다 (캐치카피),

       3M 떨어진 타깃이 뒤돌아봤다(리드카피), 그들은 다가왔다(보디카피)

 B : 보디카피_광고본문 / 구성이 중요./ 작성방법 : 공감(라포트_신뢰관계) > 문제제기 및 해결조건 제안 >

       구체적 해결책 > 베네핏 >클로징 / 일단 쓰고 하루정도 두고 브러시업(수정작업)을 거처서 최종적으로 확인 /

       체크항목 : 5단계 작성했나? 설득력이 있나? 알기쉬운가? 궁금증 유발? 오탈자없고 막힘이 없나? 

    - 일대 다수 X , 일 대 일 의식, 내가 아닌 당신을 위한, 하고싶은 말 하나로 압축, 길다고 좋은것이 아니다, 그리고 직접 깨닫게 하라

    - 객관적 사실이 들어가 있나? 구체적인가? 읽는이의 확신이 있나? 증거,비교분석,이유는3가지로, 논리적이고, 결점 역이용을 한다.

    - 어려운말 X 문장 짧게 알기쉽게 개별 항목표현, 시각화 정보표현

    - 리듬감 있게 '~다'로만 끝내기 보다는 '~요'등을 섞어서, 적절한 질문등

    - 스토리텔링 : C형 타겟에 매우적합. 캐치카피 > 리드카피 > 일상에서 최악의 상황 > 최악에서 경험한 일 > 성공쟁취 > 성공비결 >         베네핏 > 클로징 / 거짓된 스토리는 X / 구체적 해결 제안시 뒷얘기 구성(개별 계기 > 고난극복 어떻게? > 성공)


5. 소구(상품판매를 위한 제안. 누구에게 무엇을 말할것인가?) / 캐치카피(소구를 매력적으로 표현한 짧은문구) / 오퍼(매력적인 조건)

오퍼의 6가지 유형을 살펴보면  1.가격오퍼 / 2. 리스크불식  / 3. 특전오퍼  / 4. 무료오퍼  / 5. 시간단축  / 6. 편리성에 대한

어필을 해주는것이 좋은데, 두가지 혼합해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기존과 너무 비슷하거나 가치가 낮으면 실패한 오퍼다.

성공하려면 경쟁사를 리서치해서 이미존재하는 오퍼 개선 및 조합을 통해 짧게 표현하는게 중요.

고객이 보고 밝은 표정이 나와야 성공적인 오퍼라고 볼 수 있다.


6. 다양한 스플릿런 테스트를 통해 광고결과가 최악인지, 보통인지, 좋음인지 확인한다!


7. 광고 효과를 높이는 심리기법 

 A : 팔고싶은 상품을 3가지로 설정해서 파는 송죽매 법칙(높은가격, 중간가격, 낮은가격 3가지면 중간가격을 선택)

 B : 반보성의 원리 : 큰것을 먼저 주고 거절하면 00조건으로 00하겠다고 유도

 C : 자이언스 효과 : 호감과 신뢰도

 D : 가격표시, 앵커링 효과 : 지우고 옆에 낮은가격

 E : 희소성의 법칙

 F : 베블린 효과 : 아싸리 높은가격을 말하면 가치가 자연스럽게 올라간다고 생각.

 G : 결정 회피의 법칙 : 신청을 많이한다.

 H : 밴드왜건 : 유행에 따라 상품을 구매

 I : 가격표시 : 단위 낮추고, 저스트 프라이스 사용

 J : 복수의 심리

 K. 배너광고에서는 반드시 이미지가 CTR영향이 있으며 자이가르닉(미완성 문장) 효과를 사용해주고, 타깃 유형별로 구상해야 효과가 있다.

 

책 구성이 자서전 느낌보다는 지침서라고 표현해야 하나,  새로운 지식들이나 용어들이 많아서 쓰면서 하지않으면 읽고 까먹을법한 내용이 많았습니다. 처음엔 책이 두꺼워서 겁났었는데, 책 전체 소제목 요약본도 들어가있구 읽기쉽도록 잘 정리해놓은 내용들이 많아서 술술 읽혔답니다. :) 

이 책을 읽고 포스팅 제목 또한 자이가르닉을 이용한 카피라이팅을 해보았는데요. 효과가 있을지 기대해봅니다.

지금까지 리나였습니당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