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G LX:ZIN 인테리어

LG 하이막스 인조대리석의 가공방법 및 가공순서 작업방법

by 리나의 2022. 5. 9.
반응형

일반적으로 하이막스의 가공은 아래 단계를 거쳐서가공이 이루어지며 가공 공정상에서 가장 중요한 공정은 갈아내기공정이므로 갈아내기 공정 담당자는 제품의 품질검사와 더불어서 출하까지 완성된 제품에 손상이 가지않게 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공정은 공장입고되면 제품검사하고 작업계획단계를 지나서 재단하고 접착하고 갈아내고 품질검사하고 적재하고 출하대기후에 출하작업이 이루어집니다.

공장입고는 당사로부터 입고된 자재가 주문수량과 컬러.두께.폭 등이 일치하는지를 확인합니다.

다음은 제품검사 검사항목을 검수하여 이상유무를 확인합니다.

다음은 작업계획 ~ 품질검사작업 설계도면에서 지시한대로 가공을 하여 품질 검사 항목을 검수합니다.

적재~출하 품질검사 완료 후에는 제품의 보관상 발생될 수 있는 손상 및 변형 스크래치 등으로부터 적절한 보양을 해야 시공전 하자로부터 제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하이막스의 가공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도려내기.

도려내기는 대량물량 및 공장에서 가공이 가능할 시 cnc 머신을 이용합니다.

소량 물량 및 현장가공은 루터 우선적으로 이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직쏘는 추천하지않으며 직쏘 사용 후에는 반드시 루터를 이용하여 절단면을 정리하여 파손을 방지 하여야 합니다.

도려낸 안쪽 모서리는 반드시 최소 5r이상 단면 상하부는 3r이상으로 곡면처리 하여 파손을 방지 하여야 합니다.

루터를 사용하여 도려내기 및 절단면 정리시 반드시 틀을 제작 및 활용하여 정확한 형상으로 작업합니다.

템플레이트의 네모서리는 직각이이도 루터비트및 홀쏘를 이용하여 반드시 5r이상의 라운드를 네 모서리에 가공합니다.

열 발생기구 (쿡탑, 오븐, 레인지) 설치를 가공은 반드시 용도별 가공법에서 상세 및 주의사항을 참고해야합니다.

 

두번째는 접착공정인데요.

공업용 알코올로 접착할 부분의 오염을 닦아 낸 후 접착면을 거칠기로 면을 고르게 합니다.

하이막스 원판의 절단면은 그대로 접합면으로 사용하여서는 안되므로 3~5mm가량 절단/제거 후 사용합니다.

판재와 색상 매칭이되는 접착제를 사용합니다. 주제와 경화제를 잘 섞도록 하고 잘 섞이지 않은 처음 약 5방울 가량은 버리고 사용합니다.

접착제는 몸으로부터 먼 곳에서부터 가까운 쪽 방향으로 도포하며 균일하게 도포합니다.

두 판재를 접합할 때에는 접착제가 판재 표면으로 흘러나와야 하며, 이때 접착제가 흘러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해체하여 접착제가 흘러나오도록 재 도포합니다.

에이프런 뒤턱과 같은 좁은면은 100mm 이하의 간격으로 클램핑 합니다.

클램핑을 위한 블록이 필요할 경우 mdf로 블록을 제작하여 핫멜팅으로 하이막스 표면에 고정합니다.

접착제의 경화 완료 시점은 표면을 손톱으로 눌렀을 때 자국이 생기지않으면 경화 완료된 것으로 봅니다.

접착제 잔량은 그라인더 매쉬를 이용 제거하여 접합면을 확인 한 후 이상이 없으면 다음 공정에 임합니다.

 

다음은 갈아내기 기본공정입니다.

갈아내기 전 전체적으로 판재가 도면과 일치하게 재단 및 접착이 이루어졌는지 확인합니다.

설계 도면에서 요구하는 광택도에 맞게 120매스부터 갈아내기를 시작합니다.

R가공은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하며 균일하게 힘을 가하여 작업합니다.

각진 모서리 부위는 2R정도로 작업을 하여 매끄러운 표면을 나타낼 수 있도록 작업합니다.

설계 도면에 물 흐름 방지턱이 없는 경우에는 적정한 곡면 가공으로 면취 가공합니다.

고객이 요청한 표면 광택도로 작업이 완료되면 품질 검사를 통하여 검수한 후 적재장소로 운반하여 적재시킵니다.

*R가공이란 반지름의 줄임말로 직각으로 가공된 면을 곡면가공을 하라는 표기

갈아내기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먼저 입자크기에 따른 갈아내기방법, 접착 부위별 갈아내기 방법이 있는데 에이프런 갈아내기와 뒷 턱의 갈아내기 방법이 있습니다. 갈아낼때는 힘을 뺀 상태에서 샌딩 그라인더를 통해 고른 광택면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다음은 하이막스 열성형 공정인데요.

일반적으로 하이막스의 열성형은 오븐을 통한 가열, 몰드를 이용한 성형 및 냉각 커팅 후 접합/샌딩의 공정을 거칩니다.

열성형 순서는 준비 > 제품가열 > 성형 > 완성됩니다. 준비단계에서는 MDF,목재,강화우레탄,알루미늄등 몰드제작/하이막스 커팅작업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제품가열에서는 장비 예열과 하이막스 가열이 들어가고 성형순서에서는 압축 및 냉각작업이 들어갑니다. 마지막으로는 커팅 후 접합 및 샌딩이 들어갑니다.

열성형시 주요 주의사항들이 몇가지 있는데요.

하이막스는 접합하여 열성형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열 성형시 로스가 발생하므로 고객과 충분한 사전 협의를 통해 이를 계약 물량에 포함하여야 합니다.

오븐은 하이막스 전체 판재를 고르게 예열할 수 있는 장비를 사용합니다. 절대 냉각시간을 단축 시킬 목적으로 급랭하지 않도록 합니다. 급랭은 성형 크렉의 주요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열 성형 조건은 작업환경, 장비, 숙련도 및 완제품의 디자인에 따라 결과의 차이가 있어 당사는 일반적인 환경에서의 작업을 제안하므로 가공자는 아래의 열성형 기본 조건 및 본인의 작업환경을 고려하여 진행하여야 합니다.

하이맥스 예열에는 온도,시간을 고려해서 작업해야합니다.

* 토치 하이맥스는 고르게 예열하지 못하고 부분적인 연소로 변색, 크렉, 박리등을 유발하므로 사용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하이막스가 완성되면 품질검사를 진행하게 되는데 깨짐, 얼룩, 스크래치, 접합선 불량, 직각처리 유무, 치수불량이나 마감불량등의 오류가 있는지 검사를 하고 마지막으로 출하를 진행하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